올바른 수영을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사항들과 주의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수영은 칼로리 소모가 많으면서도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입니다. 다른 운동들처럼 규칙적으로 수영을 할 경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서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고 혈액 순환과 근육량 증가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영의 주요 자세와 장점, 그리고 주의 사항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수영
수영은 단순한 운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함께했던 인류의 생존 활동 중 하나입니다. 물은 생명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고대부터 인류는 강이나 바다 근처에서 생활했었습니다. 그만큼 물을 접할 기회가 많았고 물속에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 물과 친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수영이 스포츠의 하나로 자리를 잡으면서 효율적인 자세와 기술들이 발전하였고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물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며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법과 올바른 수영 자세
자유형, 배영, 평영과 접영 등이 있고 각 영법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수영을 하기 전 기본적으로 호흡, 손동작과 발차기 자세가 중요한데 수영을 배우러 가시면 가장 기본적으로 연습을 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모든 영법을 배우고 익히기 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몸에 익혀야 하는 사항입니다. 처음에 올바른 자세로 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지도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자유형
자유형은 가장 기본이면서 빠른 영법입니다.
- 자세: 몸은 물속에서 평평하게 유지합니다. 팔은 번갈아 가며 물을 잡아당기고 밀어냅니다. 한 팔이 물속을 통과하는 동안 다른 팔은 공중을 통해 회전합니다. 발은 지속적으로 위아래로 빠르게 발차기를 합니다.
- 호흡: 호흡은 한쪽 또는 양쪽으로 할 수 있으며, 팔이 회전할 때 얼굴을 물 밖으로 돌려 공기를 마시고, 얼굴을 다시 물속으로 넣습니다.
2. 배영
배영은 등을 대고 수영하는 유일한 영법으로, 물에서의 위치 조정과 호흡이 상대적으로 쉬워 생존 수영을 배울 때도 중요하게 가르쳐 주는 영법입니다.
- 자세: 물속에 등을 대고 누워, 팔은 번갈아 가며 물을 향해 원을 그리며 회전합니다. 발차기는 자유형과 유사하게 지속적인 위아래 동작을 유지합니다.
- 호흡: 얼굴이 물 밖에 있기 때문에 호흡이 자유롭습니다. 규칙적인 호흡을 유지하며 수영합니다.
3. 접영
접영은 수영에 어느 정도 숙달된 분들께 추천하는 영법이며 강한 상체 근육을 필요로 합니다.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강한 운동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선호하는 영법입니다.
- 자세: 두 팔은 동시에 물속을 통해 원을 그리며 앞으로 전진합니다. 이때 몸통과 엉덩이는 돌고래처럼 파동을 일으키며, 두 다리는 함께 붙여서 돌고래 발차기를 합니다.
- 호흡: 두 팔이 앞으로 나갈 때 몸을 살짝 들어 올려 얼굴을 물 밖으로 내밀어 호흡합니다.
4. 평영
익히기 쉽고 에너지 소모를 완만하게 낮춰 오랫동안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영법입니다.
- 자세: 두 팔은 동시에 심장 모양을 그리며 물을 잡아당기고, 다리는 개구리 발차기를 하며 물을 밀어냅니다. 팔과 다리의 움직임은 번갈아 이루어집니다.
- 호흡: 팔이 물을 잡아당길 때 몸을 약간 들어 올려 얼굴을 물 밖으로 내밀고 숨을 쉬고, 팔이 앞으로 복귀할 때 얼굴을 물속으로 돌려 넣습니다.
수영의 장점
수영은 일단 육상 운동보다 관절에 전달되는 충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부상의 위험을 낮추거나, 부상을 당한 분들의 재활 운동으로 활용되며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특히 노화로 인해 거동이 원활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볍게 물속에서 움직이거나 편한 수영 자세를 취함으로써 운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전신 운동이며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돕고 근육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수영 전 주의 사항 3가지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물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준비운동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수영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시면 깊은 물에서 수영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몸의 예열과 준비 운동이 없다면 갑작스러운 신체 활동으로 몸이 긴장하고 경직되어 움직이 부자연스러워집니다. 깊은 물속에서 몸이 경직되면 익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고 챙겨야 하는 사항입니다.
2. 안전 장비
수영복, 수영모와 고글을 착용하시고 바다와 같은 야외 수영을 하시는 경우에는 바닷물 속에 있어도 밖에 있는 사람들이 육안으로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밝은 수영복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바다에서는 물갈퀴 등을 착용하면 몸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직 물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수영 보조 기구를 이용해서 부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언제든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조 장비와 안전 인원이 있는 곳에서 수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절제
영법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숙련되면 자신감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체력의 안배 없이 지나친 자신감으로 무리하게 수영을 강행하시거나 수준에 맞지 않는 깊은 물, 또는 바다에서 수영을 하시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영은 육상 운동에 비해서 칼로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경험 없이 새로운 환경에서 무리하게 운동하면 극심한 체력 소모와 그로 인한 공황 발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영은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통해서 건강도 챙기시고 수영이 주는 재미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수영에 관심이 있고 배우기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기를 바랍니다.